-
뇌졸중 전조증상, 파악해 두기카테고리 없음 2022. 11. 3. 10:51
목차
반응형뇌졸중이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을 전조증상이라 한다. 이런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신속하게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라요.
심장으로 가는 혈류 또는 뇌로 가는 혈류에 이상이 생겨서 터지게 되면 순식간에 생명을 앗아갈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이동해서 빠르게 진단을 받을수록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치명적인 상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심박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사람의 심장은 평균 박동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뇌졸중이 생기면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뇌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자칫 심장마비 증상과 헷갈릴 수가 있으기 때문에 심장이 평소보다 더 아주 뛰게 된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언어 장애가 생깁니다.
언어 장애는 일시적으로 발음이 명확하지 않고 어눌한 상태를 의미한다. 발음이 이상합니다. 본인은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주변 사람이나 가족이 느낄 수도 있고요. 본인은 멀쩡합니다. 고 느낄 수 있지만 뇌졸중을 의심해보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반드시 진료를 보세요.
3. 어지러움을 동반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중 제일 흔한 것은 현기증이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말초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 등이 있으며 대략 80% 이상의 어지럼증이 흔히 귀에서 생기게 되는 질환으로 인해 귓속에서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해요고 하게 돼요.
4. 건망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평상시보다 최근 일을 기억하는 능력이 저하되거나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나이가 많으신 고령자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받아들이실 수도 있으나 노화의 경우 급작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진행돼요. 그렇지만 뇌졸중은 급작스럽게 건망증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보통은 건망증과 치매 그리고 뇌졸중을 구분하기 힘들다고 한다. 잊어버린 기억을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을 하다 보면 건망증에 해당되며, 치매나 뇌졸중의 경우 잊어버린 기억 자체를 잊는 증상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하기
5. 의식 장애가 일어납니다.
의식에 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뇌세포가 얼마나 손상됐냐에 따라 코마 상태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코마 상태나 혼수상태는 좋지 않은 경우가 많므로 의식 장애가 나타나기 전에 뇌졸중을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다.
6. 시력이 떨어집니다.
사물이 점점 흐릿하게 보이게 된다. 또 사물이 두 가지로 겹쳐 보이는 등 시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력저하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지만 뇌졸중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다. 노화나 유전적인 시력저하의 문제가 아니며면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7. 편측 마비가 일어납니다.
편측마비란 인체의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 부분만 마비되는 것을 말하게 돼요. 흔히 한쪽 팔다리에 마비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평소와 같은 보행 동작이 갑자기 힘들어졌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꼭 마비 증상이 아니더라도 한쪽 인체의 팔다리가 저리거나 유난히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의심해보아야 하게 돼요. 편측마비의 경우 증세가 악화되기 전까지 호전과 증세를 반복합니다. 보니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것이 특징이라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복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시란 한 물체가 둘로 겹쳐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하게돼요. 한쪽 눈으로 보면 같은 물체가 두 개가 나타나는 현상을 한쪽 눈 복시라고 해요. 또한 눈의 위치가 어긋나면서 나타나는 복시를 양안 복시라고 부릅니다. 이 경우 한쪽 눈을 감으면 복시 증상은 사라집니다.
9. 두통과 메스꺼움을 느낍니다.
평소에는 전혀 없던 두통이 갑자기 심하게 느껴진다거나 메스껍고 구토를 동반하게 된다면 뇌동맥이 파열되어 나타나는 지주막하 출혈 증상일 수도 있다. 갑작스러운 두통은 과거에 경험해보지 못한 아주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데 이 경우 반드시 체크해 보시길 바라요.
10. 안면 장애가 나타납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 본인도 모르게 음식물을 흘리거나 흘린 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 중 한 가지로 볼 수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뇌졸중이 시작되었거나 한참 진행 중에 있다면일 수 있다.
뇌졸중 예방방법
뇌졸중은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많은 후유증을 남기는 질환이라고 한다. 그래서 흡연 및 음주는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금연과 금주가 필요하고 기름지고 짠 음식의 때에는 고혈압과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관을 막므로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만의 경우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체중감량을 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것이 뇌졸중의 발병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