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송편 만들기 집에서 쉽게 만들기
    카테고리 없음 2022. 9. 1. 15:20
    반응형


    어려서부터 생일에 먹는 케이크를 유난히 좋아했다. 그래서 조각 케이크부터 빵까지 떡 보다 더 선호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맛있게 먹었던 떡이 하나 있다. 바로 송편이다. 반달 모양 안에 달콤한 깨가 가득 들어 있어서 너무나 고소하고 한입 베어 물면 쫀득거리는 식감이 너무나도 좋았다.

    송편 만들기

    또 좋았던 이유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커다란 양푼에 반죽을 하며, 열심히 빚기도 하고 그날의 추억을 만들 수 있었기에 행복했던거 같다.

    송편 만들기

    1. 맵쌀가루

    건식쌀가루는 습기가 있다면 곰팡이가 피니까 완전 고온으로 살균 건조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전분 성분의 변이가 생겨 습식 쌀가루와는 식감, 질감에 차이가 있다. 기왕이면 떡집 가셔서 습식 멥쌀가루 1kg 사세요. 최소 단위가 1kg이고 떡집마다 가격차이는 있지만 대략 5000~6000원 한다.

    송편 만들기

    절반만 덜어쓰시고 나머지는 냉동 보관하셨다가 쓰시면 좋습니다. 떡집 쌀은 거의 국산 쌀 쓴다. 쌀을 불려서 들고 가셔도 가격차이는 천 원 정도예요. 쌀값이 아닌 공임비가 비싼 것. 제일 맛있게 떡 하는 방법은 집에 쌀을 제. 대.로 씻어 잘! 불려서 즉석에서 빻아오는 것이 완전 차이 나게 맛있습니다 멥쌀가루는 이렇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명절날 쌀가루 잘 안팔려고하시니까 미리 구매하여 냉동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떡집에서 쌀가루를 사오시면 이미 소금은 들어있으니 따로 안 넣으셔도 됩니다. 마트에서 봉지에 담 아파는 건식 쌀가루는 1~1.2% 소금 넣어주면 돼요.

    송편 만들기

    2. 송편이 갈라지는 이유

    송편이 갈라지는 것은 송편소의 당에 의한 삼투압이 일어나서 반죽의 수분을 끌어당겨 흡수하기때문에 건조 해져서예요. 그러니 반죽에도 약간의 설탕을 넣어주시면 당으로 인한 삼투압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 익반죽 때 쓸 물에도 설탕을 조금 넣으시면 비등점이 높아져서 전분의 호화가 촉진되고 당의 보습성은 송편이 잘 굳지 않고 쫀득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이때의 설탕은 단맛을 내기위함이 아니니 매우 조금이면 돼요. 멥쌀가루 500g이면 설탕 1/2작은술 정도요 설탕을 조금 넣어 비등점을 높여 뽀글뽀글 끓는 뜨거운 물을 조금씩 쌀가루에 넣고 숟가락으로 섞이게 한 후(뜨거우니까) 손으로 뭉쳐주세요 익반죽을 해야 하는 이유는 쌀가루는 글루텐이 없으니 끈기가 없고 잘 뭉쳐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뜨거운 물을 부어 전분의 호화를 유발하면 끈기가 약간 생기고 뭉쳐진다. 쌀가루가 호화되어 떡이 되려면 약 50%의 수분이 필요하다고 해요. 쌀가루가 어느 정도 수분을 머금고 있는지에 따라 넣어주는 물량이 다를 텐데 수제비 반죽하듯, 아기 귓불 말랑말랑하듯 그런 촉감 생각하시면 돼요.

    송편 만들기

    너무 질면 손으로 빚기가 힘들고 수분이 너무 부족하게되면 갈라지고 또 마른 채 익으니 때문에 딱딱하고 잘 익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약간 질어도 좋습니다. 오래 치대 줄수록 더 쫀득쫀득 해져요.

    재료 쌀가루 단호박가루(2 큰 술) 쑥가루(3 큰술) 비트 가루 (2 큰술) 생밤, 참깨 소금, 설탕, 꿀 찬물

    • 쌀가루에 단호박 가루를 넣어준다. 쌀가루가 방앗간에서 빻으면 소금을 넣어서 빻아주니 따로 소금은 넣지 않습니다. 보통은 익반죽을 하기도 하는데 저는 찬물로 반죽을 했습니다.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반죽을 해준다.
    • 반죽을 하여 비닐팩에 담아서 둡니다. 쑥 송편 반죽도 단호박이랑 같은 방법으로 해준다. 비트가루를 넣어서 다홍색 반죽을 같은 방법으로 해준다. 아무것도 넣지 않은 쌀가루 반죽도 한 덩어리 이렇게 4가지 색을 넣어서 반죽을 하여 비닐팩에 담아둡니다. 찬물로 반죽을 했으니 힘들어도 많이 치대는 게 좋습니다.
    • 밤은 삶아 까놓은다음 설탕에 잠깐 재어놓았습니다. 참깨는 고소하게 볶아서 믹서기에 갈아주고 소금 조금 , 설탕, 꿀을 달달 하게 넣어서 섞어준다.

    송편 만들기

    • 송편이 너무 크지않게 반죽을 중간 밤 크기의 양만큼 소분을 하여 손으로 조몰락해준다. 가운데를 파서 깨나 밤을 넣어주고 동그랗게 돌려준다.
    • 작은 미니공처럼 동그랗게 만들어준걸 가운데를 엄지와 검지로 살짝씩 눌러서 모양을 잡아준다. 일명 서울 송편이라고 하기도 한다.
    • 송편이 터지거나 갈라지는 이유는 속에 공기가 차 있어서 예요. 송편소를 넣은 후 오므려서 손으로 가볍게 반드시 꼭 쥐어 송편 안에 든 공기를 빼준다.
    • 찜솥에다가 종이 호일을 깔아주고 만든 송편을 올려준다.
    • 이렇게 찐 것을 찜솥에 15분 정도 푹 쪄주면 돼요. 찜기에서 꺼낸후에 한 김 날아가고 나면 참기름 1:3 식용유 비율로 기름을 손에 묻혀 송편에 문질문질 해준다.

    송편 만들기
    송편 만들기

    • 기름 코팅이 되어 수분을 지속시켜서 잘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고 윤기가 나서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 물에 참기름을 조금 넣어서 기름을 묻혀주어도 좋다.

    인공색소를 넣지않고 식품을 건 조서 켜서 말린 가루를 사용하여 좋답니다.

    양배추 효능 (12가지) 부작용

     

    양배추 효능 (12가지) 부작용

    어렸을 때 반찬으로 먹었던 음식 중에 독특하면서도 생각이 나는 건 바로 양배추 쌈이었습니다. 상추로만 쌈을 싸서 먹는 줄 알았는데 양배추로 쌈을 만들어 간장에 살짝 찍어 먹으니 달달한 맛

    rmfoehgodigo.tistory.com

    오미자 효능 (10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10가지) 부작용

    이제 무더운 날씨가 조금 누그러지고 가을이 오려나보다 그래도 햇빛이 뜨거운 건 마찬가지인 거 같다, 갈증은 심해져 시원한 음료를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데 이럴 때 매일 당분의 물을 마시기

    rmfoehgodigo.tistory.com

    차례상 차리는 방법 핵심만 정리(그림)

     

    차례상 차리는 방법 핵심만 정리(그림)

    어려서부터 명절이나 제사가 돌아오면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신이 났던 거 같다. 평소에 먹지 못하는 음식도 많이 먹을 수 있고, 며칠 전부터 분주해 괜스레 기분이 좋았다. 이제는 내가

    rmfoehgodigo.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