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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반응형e-비즈니스 모델
이제부터는 앞에서 정의한 비즈니스 모델의 골격을 가지고, e-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e-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산업의 상위계층에 해당된다. 즉 University of Texas의 인터넷 산업분류상으로는 Internet intermediary layer와 Internetcommerce layer에만 해당된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앞절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의 네 가지 구성요소,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창조 과정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을 살펴보기로 한다.
1. Product/Service와 Market/customer 관점에서의 e-비즈니스 모델
Mahadevan (2000)은 인터넷 e-비즈니스 모델을 비즈니스 구조와 시장영역의 관점에서 구분하였다. 우선 비즈니스 구조상으로는 portal, market maker, 그리고 product/service provider로 나누었고, 시장 영역의 관점에서는 크게 B2C (Business to Customer)와 B2B (Business to Business)로 나누었다. 본서에서는 Mahadevan (2000)의 연구결과에 기초해서 비즈니스 구조는 포털, 시장 메이커, 그리고 제품/서비스 사업자로 나누고, 시장 영역은 최종 소비시장(B2C, P2P 등)과 기업시장(B2B, B2G 등)으로 대별하기로 한다.
가. Portals
최종 소비시장의 영역에서는 AOL, Yahoo 가 대표적인 예이고, 기업시장의 영역에서는 ZDNet이나 MarketSite.net이 대표적인 예이다. Portal은 기본적으로 거래 상대가 위치한 장소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directory 서비스이다. 따라서 portal상에서 거래 쌍방 간 실거래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나. Market makers
외형상 portal과 비슷해 보이지만 실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portal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실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해 market maker는 portal에 비해 훨씬 높은 domain knowledge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실거래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security, reliability, trust 등을 보장해야 한다. 최종 소비시장의 영역에서는 eBay가 있고, 기업시장의 영역에서는 Chemdex (chemicals), HoustonStreet.com (electricity), FastParts (electronic components), BizBuyer.com (small businessproducts), Arbinet (telecommunication minutes and bandwidth) 등이 있다. 이들 비즈니스 모델이 지원하는 시장 기능으로서는 경매(auction), 역경매(reverse auction), 물물교환(product and service catalogue aggregation) 등이 있다.
다. Product/service providers
상품이나 서비스를 최종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사업자로서, 최종 소비시장에서는 Amazon.com이나 Landsend.com 이 있고, 기업시장 영역에서는 Cisco와 Dell computers가 있다.
비즈니스 구조와 시장영역의 관점에서, 각 영역에 속하는 사업자들을 예시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은 서로 다른 가치 창출 과정, 수입창출 과정, 또한 유통구조상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표 3-4] 은 이런 관점에서 각 비즈니스 모델들이 어떻게 내용상 다른지를 정리한 것이다2. Distribution channel의 관점에서의 e-비즈니스 모델
유통채널은 일반적으로 e-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정보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종소비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배달하는가와 관련되어 있다. 예로서 push 전략을 쓰느냐, pull전략을 쓰느냐도 될 수 있고, 서비스 가입자를 어떻게 모으냐의 방법도 될 수 있다. 현물시장에서의 유통채널과 다른 점은 그 매체로서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3. Financial engine 관점에서의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에서는 제품/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현물이나 서비스에 대한 금전적 대가로서 돈 이외에도, 상호 여러 형태의 가치가 교환된다고 본다. 공급자의 입장에서 그 가치는 장기적으로 고객기반이나 수익기반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서비스 가입 확률이나 사용률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표 3-5]는 제품/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가능한 가치교환(value exchanges)의 형태를 나누어 기술한 것이다. 나타난 가치교환은 결국 이용자로 하여금, 서비스 제공자에게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서 기꺼이 돈을 지불할 의사를 불러일으킨다. E-비즈니스의 경우에 제품/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돌려받을 수 있는 대금의 형태는 다음 6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이제까지는 e-비즈니스 모델을 정태적 관점에서 주로 그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만일 e-비즈니스 모델을 동태적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이에 대해, Boulton et al. (2000)은 비즈니스 모델을 "기업 자산의 가치 창출 과정"으로 보고, 주요 자산으로서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자산 주요 자산설명 Physical asset Land, building, equipment, inventory가 대표적인 예이다. Financial asset Stock price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Cisco가 자사의 높은 주가를 가지고, 수십 개의 회사를 인수할 수 있었다. asset 아울러 Employee and supplier supply chain 상의 모든 구성원이 자산이 된다. 즉 inbound valuechain상의 협력사나 사업 파트너 등이 모두 이 자산에 포함된다. 종업원들에게 스톡옵션을 주는 것 등도 종업원들의 turmover rate을 낮추는데 기여함으로써, 이 자산의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이를 일반화하면, Information asset의 stock level을 어떻게 안정적으로 유지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Customer asset Outbound logistics상의 마케팅 채널이나, 고객기반 등은 모두 customer asset이 될 수 있다. Organizationstructural and intellectual assets, including leadership, strategy, culture and values, processes, the capacity to innovate, brands, andproprictary knowledge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e-비즈니스 모델을 잘 구축한다는 의미는 이들 자산운용의 관점에서는 자산의 속성을 잘 이해하고, 그 활용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뜻한다. 이런 의미에서 e-비즈니스의 비즈니스모델을 규정할 때에는 이들 자산이 가지고 있는 어느 속성을 어떻게 활용했느냐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Boulton, et al (2000)이 제시한 자산의 일반적 속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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