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상선암 증상 총정리카테고리 없음 2023. 4. 27. 10:48
목차
반응형갑상선은 목 전면의 튀어나온 부분, 즉 울대의 2~3cm에 위치한 나비 모양 기관인데요. 여기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 대사과정을 활성화해서 모든 기관의 역할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요.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그럴 경우 다름 암의 그럴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변 장기로 전이가 진행되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어요. 갑상선에 촉이 만져져서 체크를 하는 그럴 경우 약 5프로가 암으로 진단받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1. 기침이 나온다.
증상만으론 어떤 질환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하며 다른 증상들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감기약을 복용하고도 기침이 쉽게 낫지 않는다고 하며 쉰 목소리가 계속된다고 하게 되면 폐암 및 후두암 및 갑상선암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해요.
갑상선암 증상 2. 피로감이 찾아 온다.
이유 없이 피곤한 경우 혹은 무기력하다 보면 전문기관에 가서 원인을 찾아야 해요. 또한 갑상선암에 걸리게 되면 이유 없이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고 하며 컨디션이 나빠진다고 하며 신진대사가 저하된다고 하며 체력도 떨어진다고 해요.
3. 급격히 체중이 감소한다.
이유 없는 체중 감소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해요. 따라서 갑상선암을 방치하게 되면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으니 체중 감소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건강검진부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증상으로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면 살이 찔 수도 있지만 반대로 살이 갑자기 빠질 수도 있어요.
갑상선암 증상 4.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갑상선암이 퍼지기 작하게 되면 흉막 삼출과 폐침윤을 일으킬 수 있어요. 그래서 암이 폐로 전이되는 것은 종종 호흡곤란을 포함한 다른 호흡기 증상과 연관이 있어요. 따라서 갑상선암에 걸리게 되면 호흡곤란을 겪을 수 있어요. 그리고 갑상선이 커지면 기도가 막혀서 숨이 가빠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며 갑상선암이 잇는 사람이 호흡곤란 및 이러한 숨 가쁨을 경험하는 것은 암이 폐로 퍼졌을 가능성도 있어요.
5. 추위를 심하게 탄다.
신체가 온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열과 기분 대사율이 크게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따라서 그렇기에 추위를 심하게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또한 신체의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서 신체의 전반적인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개인의 에너지 수준이 감소하게 돼요.
갑상선암 증상 6. 음식 및 침을 삼키기가 어렵다.
혹이 커지면 식도를 눌러 음식 섭취는 물론 호흡 곤란 증세까지 확인될 수 있어요. 따라서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난다고 하게 되면 전문기관을 내원해 정밀 검진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목소리가 변한 경우 혹은 음식물을 삼킬 때 이물감이 들게 되면 갑상선암이 주변 조직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어요.
7. 결절이 생긴다.
결절이 모두 암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은 양성이라 해요. 또한 60세 이상 또한은는
30대 이하에서 나타나는 결절은 악성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목젖 아래 앞쪽에서 만져지는 통증 없는 결절로 시작된다고 해요. 그리고 이 결절은 보통 샤워하는 도중 목을 씻다가 발견한 경우 혹은 건강검진 등 전문기관에 내원하여 발견할 수 있어요.
갑상선암 증상 8.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갑상선암은 이처럼 작은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대부분 가벼운 질병으로 오인하기 쉽다고 하며 이로 인하여 갑상선암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또한 갑상선암은 안타깝게도 초기에는 눈에 띄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하여 호르몬 변화가 생기면 신체는 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을 하여야 해요.
9. 쉰 목소리가 나온다.
갑상선 결절이 종종 소리상자를 눌러서 목소리를 변화시키고 쉰 목소리를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이런 증상이 지속되고 나아지지 않으면 갑상선암이 점점 심해지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갑상선에 결절이 생겼을 때 쉰 목소리가 난다면 이 결절은 악성일 가능성이 더 높아요. 그리고 목소리가 쉬는 것은 일반적으로 순환 후두 신경과 성대 마비와 관련이 있어요.
갑상선암 증상 10. 식욕이 사라진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눈앞에 두고도 먹고 싶은 욕구를 느끼지 못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는 암으로 인해서 대사 변화의 영향일 수 있다고 하며 우울감, 피로, 통증, 쇠약 등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며 갑상선암의 그럴 경우 삼키는데 어려움이 생기기 그리하여 음식을 먹고 싶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대부분 암의 증상에는 식욕 저하가 포함될 정도로 암 환자에게는 흔한 증상이라고 해요.
갑상선암 진단
초음파 체크를 통해 갑상선에 결절(혹)이 있는지부터 관찰해요. 결절의 모양과 크기 및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시사하는 소견을 종합해서 갑상선 암이 체크되면 세포 체크를 해요. 갑상선 암은 세포 체크를 통해 확진해요. 주사기를 갑상선에 삽입해서 갑상선 세포를 떼어내어 병리 체크를 시행하는 미세침 흡인세포체크를 시행해요.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 치료
수술치료를 진행해요. 수술 후에는 4-8주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해요. 갑상선을 완전히 제거한 그럴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을 유지하기 위해 평생 동안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해요.
갑상선암 관리
아직 확실한 발병근거가 밝혀지지 않았기 그리하여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평상시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결절이 있으면 갑상선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잘 의심해 보세요 이상이 있다 싶으면 바로 전문기관을 내원하게 되면 좋을 것 같아요. 갑상선에 결절이 있다면 6개월 ~ 1년 단위로 정기적인 초음파 검진을 받는 것이 좋아요.
혹여나 갑상선 암을 진단받으시더라도 완치율이 높은 암이니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아요.
갑상선암 증상 그래도 암은 암인 만큼 전이나 재발에 대한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어요. 재발하더라도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좋은 치료성적을 보인다고 하니 꾸준한 약 복용과 검진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전립선암 초기증상 및 치료
전립선암은 일반적으로 경고 징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어요.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은 질병에 대한 가장 강한 무기 중 한 가지인데요. 암은 종양이 요도를 누르고 소변 흐름에 변화를 유발하는
rmfoehgodigo.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 총정리
간은 소화관의 일부가 잘록해져서 발생한 일종의 선입니다. 몸의 오른쪽으로 약간 치우친 곳에 위치하며, 윗면은 횡격막 아랫면은 위, 십이지장, 횡행 결장 등에 접해져 있습니다. 호르몬 대사,
rmfoehgodigo.tistory.com
반응형